1. 마커 인터페이스 (marker interface)
마커 인터페이스(marker interface) :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주는 것
실제로 아무런 메서드도 담고있지 않다 : Serializable
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ObjectOutputStream
을 통해 쓸 수 있다고, 즉 직렬화 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ObjectOutputStream의
writeObject0
메서드안에는 Serializable
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하는 검증 로직이 들어가있으며, 마킹이 안되어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NotSerializableException
이 발생한다.
2. 마커 인터페이스의 장점
-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으나, 마커 애너테이션은 그렇지 않다.
인터페이스가 어엿한 타입이므로 런타임에야 발견될 오류를 컴파일타임에 잡을 수 있다
ex ) 애너테이션 : 직렬화 할 수 없는 객체를 넘겨도 런타임에야 발견 가능함 -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만 적용하게!
@Target(ElementType.TYPE) : 모든 타입에 달 수 있다.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타입, 애너테이션)
Set 인터페이스 : 일종의 마커 인터페이스
- Set은 Collection의 하위 타입에만 적용할 수 있다.
- Collection이 정의한 메서드 외에는 새로 추가한 것이 없다.
- 특정 인터페이스의 하위타입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아무 규약에도 손대지 않은 마커 인터페이스는 충분히 있음직 하다
- 객체의 특정 부분을 불변식으로 규정
- 그 타입의 인스턴스는 다른 클래스의 특정 메서드가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시하는 용도로 사용
3. 마커 애너테이션의 장점
-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자원을 받는다.
-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는게 일관성에 좋다.
4. 사용해야할 때
1.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 (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
이 요소들에 마킹해야할 때 애너테이션을 쓸 수 밖에 없다.
2.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요소
"이 마킹이 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매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을 때" : 인터페이스
마커 인터페이스를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사용하여 컴파일타임에 오류를 잡을 수 있다. > 아닐 때 : 애너테이션
3. 애너테이션을 활발히 활용하는 프레임워크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