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6일 코엑스에서 Google Cloud Summit이 열렸는데요.
DSC Korea 소속으로 티켓을 받아서 갔다왔습니다.
원래는 AWS만 사용하는 유저였는데, DSC 활동을 하면서 google product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듣게 되다보니 GCP에 대해 모를 수가 없더군요.
근데 요즘 행사 준비로 바빠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서 GCP가 있다는 것만 알고, 간단하게 google API를 사용할 때만 써봤었는데, 이번 Google Cloud Summit을 갔다오면서 GCP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덕트들을 간략하게나마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니다.
그러면 후기 시작할까요?
0. google cloud summit 웹
[Google Cloud Summit 홈페이지]
https://inthecloud.withgoogle.com/summit-sel-19/agenda.html
세션에 대한 정보, 그리고 쇼케이스나 DevZone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었습니다. 저는 주로 연사 세션과 DevZone에 많이 있었는데요. 공식 홈페이지 웹 뿐만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자신의 코드를 입력해서 들어가는 웹을 이용해서 행사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행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참가자들이 쉽게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웹이었습니다 :)
또한, Google Cloud Summit에서 진행하는 여러 쇼케이스나 세션, 부스를 방문하면 summit point를 지급해주었는데요. 이 summit point를 Google 관련 굿즈와 바꿀 수 있는 cloud shop이 준비되어있었습니다 :)
그래서 포인트 탭을 이용해서 현재까지 누적된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장소 각종 트랙부터 시작해서, 파트너 부스, 쇼 케이스, 포토존, cloud shop, 미팅룸 등 참가자들이 행사를 잘 즐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나 참가자들이 세션을 듣고난 후에 발표자들에게 질문을 할 수 잇는 장소가 따로 마련되어있는점에서 기획단의 배려를 알 수 있었습니다.
1. 아젠다
위에 있는 웹에도 나와있는 아젠다이지만, 저희 DSC Lead들끼리 제목만 저장해서 원하는 세션만을 골라서 들었습니다!
2. 행사장 분위기
코엑스에 입장을 하는 순간부터 구글특유의 4가지 색깔이 눈에 띄었습니다 :)
아무래도 큰 행사다 보니까 준비를 많이 한게 보이더라구요. 부스 퀄리티부터 현수막 크기, 각종 info인원 배치 등 세심한 배려가 인상깊었습니다
등록을 하면, 제 소속과 관련된 명찰과 행사에 참여한 각종 부스에 대한 팸플릿을 담아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동시에 너무 많은 행사와 세션이 진행되서 사전에 조금 행사를 알아보고 갔으면 알차게 즐길 수 있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쉬웠습니다.
행사장에는 GCP와 관련된 여러 부스가 있었는데, 아무래도 Google Cloud Summit 행사의 파트너 부스인 것 같았습니다.
GCP를 기업에 도입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종 참가자들의 명함 이벤트나, 설문을 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여러 부스를 다니면서 설문을 진행하면 그 부스와 관련된 기념품이나, 경품 응모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3. 세미나
[cloud summit 녹화 영상]
https://cloudonair.withgoogle.com/events/summit-sel-19-livestream
저는 거의 이 행사를 세션으로만 보낸 것 같아요
부스를 둘러보기엔 아직 대학생 신분이라서 입력이 어려운 폼도 있었고, 실습에 대한 사전신청도 안했어서 자리 하나 잡고 GCP와 세션을 들었습니다!!
제가 들은 세션은 이렇게 5 가지 였는데 각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느때와 같이 세션 필기!!
그리고 점심식사때 점심을 먹으면서 듣는 것도 있었는데,, 유연님하고 같이 먹을 때 밥먹는데 집중해버렸습니다.
4. DevZone 이벤트
저는 주로 이번 행사를 DSC Lead분들과 함께 즐겼습니다. 근데, 저희를 초대해주신 나연님과 나연님을 도와주시는 GDG분들이 맡아서하는 곳이 바로 이 DevZone이었어요! 그래서 거의 여기에 상주했던것 같아요
Summit point와는 별개로 DevZone에서의 3가지 프로그램을 완수하면, 행사에 온 참가자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Dev Party의 초대권에 응모가 됩니다!
DevZone에 가면 무료로 주는 콜라, 맥주, 팝콘이 있었는데 저희 DSC Lead님들하고 짠!! 흐흐 너무 좋아요
4-1. Qwiklabs Zone
Qwiklabs Zone은 1개월 무료 엑세스 쿠폰으로 직접 실습을 진행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여기에 가면 Qwiklabs 1개월 액세스 쿠폰을 주셨는데요, 주변에 GDG Cloud 운영진분들이 실습을 도와주려고 기다리고 계시기도하고, 일단 쿠폰을 준다고하니까 무조껀 했습니다!ㅎㅎ
킥랩 주소 : https://www.qwiklabs.com/?locale=ko
4-2. Presentation Zone
GDG/GCP 커뮤니티 소개, 스터디 잼 꿀팁 방출과 GCP 자격증에 관한 Q&A 미니 세션이 진행되는 공간이었습니다!
GCP OX퀴즈랑 경품 추첨을 봤는데요, 이외에도 GDG 설명 등여러 PT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품추첨에서 하다하다 안나와서 결국은 가위바위보로 결정했는데 아으,,, 막판에 져서 아쉽네요ㅋㅋ
4-3. Play Zone
Play Zone은 클라우드 아케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GCP의 간단한 커맨드를 게임기로 구현해서 게임을 진행하는 곳이었는데요!
문제를 해결하고 아래처럼 CORRECT 라는 문자가 뜰 때 성취감은 크으,, 아무리 생각해도 잘 만들었어요!!
5. 기념품
저번 DevFest Seoul도 그렇고 이번 summit도 그렇고 GDG관련 행사를 다니다보면 굿즈가 늘어나는 것 같아요!!
먼저 기본적으로 연사 세미나를 들으면, 이름표 뒤에 있던 응모권을 1점부터 5점까지 세미나 만족도 조사 박스에 넣으면 summit 행사 마지막에 있는 경품 추천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품추천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름표를 반납하고, 양털조끼를 기념품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행사 막바지에 summit point를 바꿔서 google cloud 방석도 받고! 갈때는 양손 무겁게 갔습니다. 만약 summit point가 더 많았더라면 13인치 노트북파우치나 담요로 바꿨을텐데ㅎㅎ 너무 세미나만 들으면서 시간을 보냈는지, 포인트가 모자라서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메가존에서 받은 맨투맨! 기본 기념품 양털조끼(센스굿!!) cloud point로 받은 방석! mongoDB에서 받은 수첩까지 양손 가득 무겁게 좋아요><
6. DevParty
DevZone 이벤트를 3개다 수행해서 DevParty 초대권을 얻었습니다! DSC Lead, GDG분들하고 같이 저녁을 먹었는데, 행사 규모가 확실히 대단하더군요! 참석자들에게 이벤트를 하셔서 사진도 많이 찍고, 밥도 맛있게 먹고 오늘 행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
7. 마무리
Google Cloud Summit을 갔다오니 GCP 자격증에도 관심이 생기고, 얼마전에 들은 얘기로는 GCP가 요즘 클라우드 시장에서 급성장을 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BigQuery를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하셔서 궁금해졌습니다!
이전에 어떤 개발자님에게 듣기로 하나하나 섬세하게 조정하기는 AWS가 제격인데, UI/UX나 직관적으로 환경을 세팅이라는 점에서는 GCP가 강점을 갖고있다고 했던게 생각나더라구요.
오늘 여러 세미나를 들으면서 GCP가 제공하는 여러 기능들에 대해서 얕지만 넓게 귀동냥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면 Google Cloud Summit 후기는 여기까지 끝!
'Daily > Code F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Cloud OnBoard 후기 & 정리본 링크 (3) | 2019.11.28 |
---|---|
DevFest on Campus 2019 - 기획단의 후기! (0) | 2019.11.18 |
DevFest Seoul 2019 Staff 후기 (2) | 2019.10.22 |
[DSC Lead] - google Korea 방문기 & DSC Lead onBoarding (9) | 2019.08.14 |
2019 오픈핵 후기 (3) | 2019.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