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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 Book Review/Effective Java

[Effective Java] item10.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 정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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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quals를 재정의 하면 안되는 경우

equals는 재정의하기 쉬워보이지만 곳곳에 함정이 있다. 문제를 회피하는 가장 쉬운 길은 아예 재정의하지 않는 것

a.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할 때

값 표현 객체가 없을 때를 이야기 하는 것 같다. Bean에 등록해두는 객체 repository, controller, service 등이 이에 해당할 것 같다.
DTO, Domain 객체는 값 검증이 필요할 수 있으니 equals를 재정의 해야할 수도 있다.

b. 인스턴스의 논리적 동치성(logical equality)를 검사할 일이 없을 때

논리적 동치성 검사 예시 : Pattern의 인스턴스가 같은 정규 표현식을 나타내는 지 검사

c. 상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equals가 하위 클래스에도 들어맞을 때

같은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equals를 상속받아 사용하는 걸 권장하는 듯 하다 > 근데 이유가 뒷편에 나옴

d. 클래스가 private이거나 package-private이고 equals 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을 때

equals가 실수로 호출되는 걸 막고 싶다면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 (Object o){
  	throw new AssertionError();	// equals 호출 시 error();
}

 

2. equals를 재정의 해야하는 경우

객체 식별성(object identity) : X - 두 객체가 물리적으로 같은가
논리적 동치성(logical equality) : O

객체 식별성이 아니라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해야하는데, 상위 클래스의 equals가 논리적 동치성을 비교하도록 재정의 되지 않았을 때. (주로 값 클래스)

public class Fruit{
  private String name; // name이 같을 경우 두 객체는 같다 (논리적 동치성)
}

 

2-1. 값 클래스의 equals를 재정의 할 때 기대 효과

  • 값을 비교하길 원하는 프로그래머의 기대에 부흥
  • Map, Set의 원소로 사용가능

 

2-2. 값 클래스여도 equals를 재정의 할 필요가 없을 때

인스턴스 통제 클래스 : 값이 같은 인스턴스가 2개 이상 만들어 지지 않음 (ex Static Factory Method Pattern, Enum)
어차피 논리적으로 같은 값이 0개 혹은 1개 이기 때문에 객체 식별성으로 판단한다. (기본 값인 Object의 equals가 확인해 줌)

 

3. Equals 메서드의 규약 - 동치관계

동치 클래스 (equivalence class) : 집합을 서로 같은 원소들로 이루어진 부분집합으로 나누는 연산
equals 메서드가 쓸모 있으려면 모든 원소가 같은 동치류에 속한 어떤 원소와도 서로 교환이 가능해야한다.

 

3-1. 반사성(reflexivit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y)는 true이다.

객체는 자기 자신과 같아야한다.

public class Fruit{
  private String name;
  
  public Fruit(String name){
    this.name = name;
  }
  
  public static void main(){
    List<Fruit> list = new ArrayList<>();
    Fruit f = new Fruit("apple");
      list.add(f);
      list.contains(f); // false일 경우에는 반사성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
}

 

3-2. 대칭성(symmetr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에 대해 x.equals(y)가 true이면 y.equals(x)도 true이다.

두 객체는 서로에 대한 동치 여부에 똑같이 답해야 한다.

equals 규약을 어기면 그 객체를 사용하는 다른 객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 수 없다.

[ 대칭성을 위반한 클래스 ]

public final class CaseInsensitiveString{
  private final String s;
  
  public CaseInsensitiveString(String s){
    this.s = Obejcts.requireNonNull(s);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return s.equalsIgnoreCase(((CaseInsensitiveString) o).s);
    if(o instanceof String) // 한방향으로만 작동한다.
      return s.equalsIgnoreCase((String) o);
    return false;
  }
}

CaseInsensitiveString cis = new CaseInsensitiveString("Polish");
String s = "polish";

cis.equals(s); // true
s.equals(cis); // false

[ 대칭성을 만족하게 수정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return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
    ((CaseInsensitiveString) o).s.equalsIgnoreCase(s); 
  // String에 대한 instanceof 부분을 빼고 구현한다.
}

 

3-3. 추이성(trasitivit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 z에 대해 x.equals(y)가 true이고 y.equals(z)도 true이면, x.equals(z)도 true이다.

첫번째 객체와 두번째 객체가 같고, 두번째 객체와 세번째 객체가 같다면 첫번째 객체와 세번째 객체도 같아야 한다. (삼단논법)

이 추이성 조건때문에, equals를 재 정의 하면 안되는 경우에 superclass에서 equals를 정의한 경우를 언급함

 

문제1. 대칭성 위배 문제에 빠질 수 있다.

// ColorPoint.java 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Point p = new Point(1,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2, Color.RED);
  p.equals(cp);	// true (Point의 equals로 계산)
  cp.equals(p);	// false (ColorPoint의 equals로 계산: color 필드 부분에서 false)
}

 

문제2. 추이성 위배 문제에 빠질 수 있다.

//ColorPoint.java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2, Color.RED);
  Point p2 = new Point(1,2);
  ColorPoint p3 = new ColorPoint(1,2, Color.BLUE);
  p1.equals(p2);	// true (ColorPoint의 equals 비교 //2번째 if문에서 Point의 equals로 변환)
  p2.equals(p3);	// true (Point의 equals 비교 // x,y 같으니 true)
  p1.equals(p3);	// false (ColorPoint의 equals 비교)
}

 

문제3. 무한 재귀에 빠질 수 있다.

//SmellPoint.java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if(!(o instanceof SmellPoint))
    return o.equals(this);
  return super.equals(o) && ((Smell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2, Color.RED);
  SmellPoint p2 = new SmellPoint(1,2);
  p1.equals(p2);
  // 처음에 ColorPoint의 equals로 비교 : 2번째 if문 때문에 SmellPoint의 equals로 비교
  // 이후 SmellPoint의 equals로 비교 : 2번째 if문 때문에 ColorPoint의 equals로 비교
  // 무한 재귀의 상태!
}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instanceof 검사 대신 getClass 검사를 하라는 것은 아니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 null || o.getClass() != getClass())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리스코프 치환원칙을 위배한다 : Point의 하위클래스는 정의상 여전히 Point이기 때문에 어디서든 Point로 활용되어야한다.

리스코프 치환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어떤 타입에 있어 중요한 속성이라면 그 하위 타입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따라서 그 타입의 모든 메서드가 하위 타입에서도 똑같이 잘 작동해야한다.

Point의 하위클래스는 정의상 여전히 Point이므로 어디서든 Point로 활용가능해야한다.

 

우회 방법1. 상속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

public class ColorPoint{
  private final Point point;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Point asPoint(){ //view 메서드 패턴
    return poin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
    ColorPoint cp = (ColorPoin) o;
    return cp.point.equals(point) && cp.color.equals(color);
  }
}
  • ColorPoint - ColorPoint : ColorPoint의 equals를 이용하여 color 값까지 모두 비교
  • ColorPoint - Point : ColorPoint를 asPoint() 메소드를 이용해 Point로 바꾸어서, Point의 equlas를 이용해 x,y만 비교
  • Point - Point : Point의 equals를 이용하여 x,y 값 모두 비교

 

우회 방법2. 추상클래스의 하위클래스 사용하기

추상클래스의 하위클래스에서는 equals 규약을 지키면서도 값을 추가할 수 있다.

상위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로 만드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하위클래스끼리의 비교가 가능해진다.

 

3-4. 일관성(consistenc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에 대해 x.equals(y)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를 반환하거나 항상 false를 반환한다.

두 객체가 같다면 (어느 하나 혹은 두 객체 모두가 수정되지 않는한) 앞으로도 영원히 같아야한다.
가변객체 = 비교 시점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다.불변객체 = 한번 다르면 끝까지 달라야한다.

equals는 항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사용한 결정적(deterministic) 계산만 수행해야한다.
클래스가 불변이든 가변이든 equals의 판단에 신뢰할 수 없는 자원이 끼어들면 안된다 : ex URL과 매핑된 호스트의 IP 주소

 

3-5. null-아님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에 대해, x.equals(null)은 false이다.

모든 객체가 null 과 같지 않아야한다.

1) 명시적 null 검사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 o == null){
    return false;
  }
}

2) 묵시적 null 검사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MyType)) 	// instanceof 자체가 타입과 무관하게 null이면 false 반환함.
    return false;
  MyType mt = (MyType) o;
}

 

4. 양질의 equals 메서드를 구현하는 4단계

4-1. == 연산자를 사용해 입력이 자기 자신의 참조인지 확인한다.

object identity를 검사한다.

 

4-2.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확인한다.

  • 올바른 타입의 경우 : equals가 정의된 클래스로 리턴이 되는가
  • 올바른 타입이 아닌경우 ( == 구현한 특정 인터페이스) :구현한 (서로다른) 클래스간 비교가 가능하게 해야함
    : 이런 구현체들은 인터페이스의 equals를 이용하여 비교해야한다.

 

4-3. 입력을 올바른 타입으로 형변환 한다.

2번에서 instatnceof를 이용했기 때문에 100% 성공함

 

4-4. 입력 객체와 자기 자신의 대응되는 '핵심' 필드들이 모두 일치하는지 하나씩 검사한다.

2번에서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면 입력의 필드값을 가져올 때도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사용해야한다.

 

5. Equals 구현할 때 주의할 추가사항

5-1. 기본타입과 참조타입

  • 기본타입 : == 연산자 비교
  • 참조타입 : equals() 비교
  • 배열 필드 : 원소 각각을 지침대로 비교한다. / 모두가 핵심 필드라면 Arrays.equals()를 사용한다.

float, double 필드 : Float.compare(float, float), Double.compare(double, double) 비교 (부동 소수 값)
Float.equals(float)나 Double.equals(double) 은 오토 박싱을 수반할 수 있어 성능상 좋지 않다.

 

5-2. null 정상값 취급 방지

Object.equals(object, object) 로 비교하여 NullPointException 발생을 예방하자

 

5-3. 필드의 표준형을 저장하자.

비교하기 복잡한 필드는 필드의 표준형(canonical form)을 저장한후 비교 : 불변 클래스에 제격이다.

 

5-4. 필드 비교 순서는 equals 성능을 좌우한다.

  • 다를 가능성이 높은 필드 우선
  • 비교 비용이 싼 필드 우선
  • 핵심필드 / 파생필드 구분하자.

 

5-5. equals 재정의할 땐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하자.

 

5-6. 너무 복잡하게 해결하려 들지 말자.

 

5-7. Object 외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equals 메서드는 선언하지 말자

public boolean equals(MyClass o) // @ㅒverrider가 아니다! // 재정의가 아니라 다중정의 상태임!

 

5-8. AutoValue 프레임워크

Lombok이랑 비슷한 느낌의 라이브러리 : https://www.baeldung.com/introduction-to-autovalue